심리 투자 법칙

from 문화/책 2009.10.16 16:13

압구정 미꾸라지 윤강로가 강연회에서 추천했다던 그 책. 알렉산더엘더의 <심리투자법칙>이다. 나온지는 좀 된 책이지만 한국에 발매된건 얼마 안된듯 싶었다.(확실하진 않음 ㅎㅎ)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

일단 책의 종류는 기술적 분석에 관한 책이다. 엄밀히 말하면 기술적분석과 자금관리에 대한 내용이다. 기본적 분석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없다. 이 책 전에 읽었던 책이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책이었는데, 그 책을 읽고 이 책을 읽으니 왠지 주식투자의 심리에 대해 지대한 관심이 생긴다. (물론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장기투자자이고, 알렉산더 엘더는 단기투자자이니 이해가 안 가는 사람들도 있게지만..;;;)

주식시장을 철저히 수급이 측면에서 살펴보면서 기술적 분석을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해준다. 기존의 기술적 분석 서적들이 단순히 지표를 소개하고 읽는 방법을 얘기한다면, 이 책은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주목한다. 예를들면 매수세와 매도세가 어떤식으로 대립하기 때문에 이런 모습이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그동안 기술적 분석으로 너무 많이 털려서 기술적 분석엔 미련을 버렸었는데, 역시나 이런 책을 읽고 나면 다시한번 시도해보고 싶은게 사실이다. ㅎㅎ

주식시장은 심리와 수급이 전부다.

주식시장을 심리와 수급의 측면에서 철처히 뜯어보고 싶은 사람들은 읽어봐야할 책인듯 싶다. (기본적 분석가이든, 기술적 분석가이든... 둘 모두에게 이 책은 꼭 읽어봐야할 명작인듯...)

ps.자금관리의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