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파리에 불만이 있다면 익스텐션을 지원하지 않는것이다. 그래서 딱 웹서핑을 제외하면 다른 일을 하기가 쉽지 않다. 난 맥에서도 익스텐션을 많이 활용하는 편이 아니지만, 그래도 없으면 안되는 것이 있다면 로그인을 쉽게 해주는 1Password[1]와 스크랩을 쉽게 해주는 에버노트 익스텐션이다. iOS 사파리에서 이것들을 쓸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예전 구글 리더 구독 버튼을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책갈피 막대에 등록했던것처럼 쓰면 된다는걸 알게 됐다.

1Password가 4로 버전업 하면서 사파리 주소창에서 http:// 앞에 op를 붙여주면 바로 1Password의 인앱 브라우저가 뜨도록 업데이트 됐는데, 이를 이용한 자바스크립트다. 단순히 주소 앞에 op를 붙여주는 자바스크립트인데, 생각보다 꽤 편리하게 쓸수 있다.

javascript:window.location.href=’op’+window.location.href

사용법은 예전 RSS 구독 책갈피 만드는 것과 같다. 먼저 아무렇게나 책갈피를 하나 만들고, 적당한 이름을 붙인 뒤 주소를 위에 있는 자바스크립트로 고쳐준다. 난 이렇게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iOS 사파리에서 익스텐션을 대체하고 있는데 1Password, 포켓, 구글리더, 에버노트, 텀블러를 이런식으로 활용한다. (예전엔 핀터레스트도 이렇게 썼었는데, 핀터레스트는 최근에 잘 안 해서 ㅎㅎ)

1Password를 이런식으로 쓰면 로그인이 좀 더 편해진다. 단점이 있다면 로그인은 어차피 1Password 인앱 브라우저에서 해야한다는것이다. 인앱 브라우저는 iOS의 보안문제 때문에 사파리에 비해 속도가 빠를수 없다는걸 감안해야한다. 나 같은 경우는 1Password를 쓰면서 패스워드를 전부 난수로 바꿔놔서 이게 없으면 내 계정에 로그인을 못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1. 1Password는 알패스를 생각하면 쉽다. 자동로그인을 해주는 맥에서 유명한 앱이다. 맥과 iOS, 윈도우 모두 앱이 있어서 드롭박스와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동기화된다.  ↩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