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전염병학 시간에 논문 한편을 읽고 리뷰해서 프레젠테이션 하는 시간이 있었는데...자그마치 18명이 한 조로 하는 프로젝트(?)였다. (사실 점수는 그다지 크지 않았지만...ㅠㅠ)

 애플을 좋아하다보니 잡스옹이 하는 키노트를 몇번이나 돌려봤고, 그걸 토대로 비슷하게 해보고 싶어서 프레젠테이션 제작과 발표를 내가 맡게 됐다.(솔직히 좀 발표가 하고 싶었던것도 있고...) 아직 맥이 없는 관계로 키노트 프로그램을 쓰지는 못하고, MS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ppt를 작성했는데, 노가다의 결과로 괜찮은 작품(?)이 나와서, 발표가 끝난 지금도 지우기 아까워서 블로그에 남겨두려고 한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키노트를 보면 굉장히 쉽고 간편하게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것 같은데, 난 파워포인트로 비슷한 효과를 주려고 하다보니...개고생했다. (노가다의 결정판이랄까...)


 목차를 만들땐 일일히 위치를 지정해주고, 애니메이션을 한 개체에 4,5개씩은 먹인거 같다. -ㅅ- (깔끔하게 하나의 명령어로 되지 않고, 머리속에서 미친듯이 고민을 해야 괜찮은 장면 하나를 건질 수가 있었다.)

 막대그래프가 애니메이션으로 쭈욱 올라가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파워포인트에서 구현이 안되서,(파워포인트는 그냥 차트 자체를 하나의 개체로 인식해서 개별적으로 애니메이션이 안 먹힌다.) 포토샵으로 막대 그래프를 직접 그리고 축만 엑셀에서 따온다든지 하는 식으로.. 애니메이션을 먹였다.

 사실 잡스옹처럼 깔끔하게 하려고 이미지 배경도 전부 포토샵을 이용해서 날렸는데, 이것도 꽤나 번거로웠다. 일일히 마스크 작업해서 배경을 날리는 일은 노가다 그 자체였다. (덕분에 피피티 자체는 깔끔하게 잘 나왔다.)

 파워포인트에서 제일 불만이었던것 중에 하나가, 개체를 이동한 후에 이동 후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알아볼수 없고, 오직 직접 재생을 해봐야 알수 있었다는건데, 덕분에 나중에 메모리가 후달리는지 컴퓨터가 버벅거리기까지했다. (나름 고사양 컴퓨터인데 ㅠㅠ)

 파워포인트엔 애니메이션이 많기는 하지만 그 중에 깔끔하게 쓸수 있는 쓸만한 애니메이션은 하나도 없었고, 원하는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몇가지 애니메이션을 중첩해서 사용해야했다. (애니메이션 타임라인이 더러워지는건 물론이고, 나중엔 뭐가 뭔지 알아보기도 힘들었다.)

 글자크기 커지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도 글자를 벡터로 인식을 하지 않는지 커지면서 픽셀도 같이 깨지고...-ㅅ-

 이번 오피스 2010에서는 꽤 많이 좋아졌다가 하는데...어쨌든 2007로 제작한 나는 다시는 파워포인트 같은 프로그램을 쓰고 싶지가 않다.

 이번 학기도 끝났고, 다음학기는 맥북 에어가 발표된 후일테니...다음 프레젠테이션은 키노트로 제작하지 않을지...

ps1. 키노트는 슬라이드쇼 동영상 컨버트 기능이 있는거 같은데...파워포인트는 그런것도 없어서 직접 프로그램을 구해서 동영상으로 바꿨다. (외부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동영상 변화도 잘 안된다. -ㅅ- 실제로는 훨씬 더 스무스하고 이상한거 없이 돌아가는데 말이다. ㅠ)

ps2. 2학기에 키노트로 프레젠테이션을 해보고 비교 포스팅 한번 올려봐야겠다. ㅋㅋ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psyg 2010.06.05 14:5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게 그 조별발표 한거여?ㅎㅎ 유튜브 버퍼링이 너무 심해서 못보겠어ㅠㅠ 으흑

    • Alphawolf 2010.06.06 20:1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ㅇㅇ 이거 조별 발표한거임 ㅋㅋ 진짜 개노가다 했다. 어떤 카페에 올렸더니 삽질이라고 얘기해주더라 ㅋㅋㅋㅋ

  2. Florence 2010.08.01 01:2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이 파워포인트땜에 Alphawolf 님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글 저글 많이 봤는데 재미있는 분 같아요..^^ 막노동한 파워포인트 너무 멋져요. 이번에 발표를 하게 되어서 파워포인트 검색하다가 눈이 번쩍 떠졌어요... 혹 파일을 보내주실수 있으신지요... 초면에 이런부탁 정말 죄송스럽습니다. 몇번이고 지웠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글 남겨요^^

    • Alphawolf 2010.08.01 00:5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안녕하세요 :) 재밌는 사람 같다니... 칭찬 감사요 ㅋㅋㅋ 파워포인트 파일은 메일주소 가르쳐 주시면 보내드릴께요~ㅎ (지워버린줄 알았는데... 다행히 남아있네요 ㅋ)

  3. 2010.08.01 01:2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4. 2010.09.15 00:1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5. 2010.09.21 18:1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