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4일 아이폰4가 미국을 비롯한 5개 국가(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발매됐다. 대체적으로 아이폰4 구입자들은 지난 3gs에 비해서 믿기지 않는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와 더욱 세련된 디자인, 엄청난 카메라 화질 등을 장점이라고 얘기하며 최고의 기기라고 호평을 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전화기 주제에 카메라는 똑딱이 디카보다 좋으면서 정작 전화가 잘 안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번 아이폰4는 안테나를 테두리부분에 디자인적인 요소로 삽입하면서 직접적으로 통화시에 손으로 안테나를 감싸쥐게 됐는데 이로 인해 손이 전도체 역할을 해서 안테나의 수신감도를 떨어뜨리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아이폰4의 키노트를 보면 사진과 같이 두 부분으로 안테나가 나뉘어져 있는데, 왼쪽 아래 부분을 손바닥으로 감싸쥐면 수신감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이에 대한 기즈모드의 동영상을 링크한다. (동영상을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안테나가 감소하는 현상을 확인할수 있다.)


 여러 IT 블로그를 통해 수신감도 문제가 논란이 되자 이곳저곳에서 아이폰4를 구입한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실험을 해봤는데, 어떤 이는 수신감도 문제가 없었다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수신감도가 낮아지는 문제는 발생했지만 실사용엔 별 불편함이 없다는 사람도 있었다.

 뉴욕 타임즈의 경우 분명 Death grip (안테나가 나뉘는 부분을 쥐는 경우) 시에 수신감도 저하가 나타났지만, 그 경우를 제외하면 수신율이 더 좋아졌다고 얘기하기도 했다.

 미국이야 원래 AT&T의 수신율이 좋지 않으니, 그럴수 있다고 치고 동시발매국가중 하나인 일본의 경우를 살펴보자. 일본도 수신감도 저하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온걸 보면 분명 안테나의 설계 문제가 있는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올린 사용기를 보면 그것이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라고하니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하는지는 조금 애매하다.

<다른 방법으로 잡으라는 잡스옹 ;;;;>

 이에 대해 애플은 스티브 잡스가 사용자에게 보낸 메일에서 어느정도 수신감도의 저하가 있을수 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이는 아이폰4만이 아닌 모든 핸드폰에서 발생할수 있는 문제라고 첨언해 구설수에 올랐다. 실제 여러 실험동영상을 보면 다른 핸드폰의 경우도 안테나가 있는 부분을 손으로 쥐면 감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핸드폰은 전화할때 의도적으로 잡지 않는 이상 안테나 부분을 건드리지 않는다는것)

 스티브 잡스는 처음 일반고객에게 다른 방식으로 아이폰을 쥐라고 답변했다가 논란을 만들었으나 엔가젯에 보낸 이메일에서는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는 덕분에 지금은 어느정도 무책임한 답변에 대한 논란은 수그러든 상태다.


 사실 손이 전도체 역할을 하는것만 막을수 있다면 수신감도 문제는 해결할수 있다. 그래서 애플은 아이폰 악세사리인 범퍼를 밀고 있다. 범퍼로 안테나를 감싼다면 손이 전도체 역할을 할 일이 없으니 수신감도 저하문제가 해결되기 떄문이다. 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굳이 범퍼가 아니라도 안테나 연결 부분에 테이프를 붙이면 문제는 해결되긴 한다.)

 국내 아이폰 출시는 대략적으로 7월 중순 이후가 될듯 하다. 그때까지 후기 생산물량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 나올 것인지, 아니면 애플의 똥배짱으로 그냥 밀고 나갈 것인지... 잠재적인 아이폰4 구입 대기자로서 궁금하지 않을수가 없다. (제발 해결해줘요 잡스옹 ㅠㅠ 난 쌩폰이 좋다 말이에요 ㅠㅠ)

 이번 아이폰4는 출시전부터 유출되는 바람에 말도 많았고, 출시 후에도 안테나 문제로 말이 많다. 이런 논란들은 엄청난 유명세 덕분이겠지만, 안테나 문제는 아이폰이 "폰"이니만큼 반드시 해결됐으면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케이제이_ 2010.08.10 17:5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흠.. 통신 인프라의 영향을 꽤나 받는 것 같습니다.. AT&T는 미국에서도 기피하는 통신사로 알고있는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트랙백 쏘고 갑니다.

    • Alphawolf 2010.08.10 16:4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나라마다 통신망에 따라 데스그립을 거의 못 느끼는 곳도 있는거보니 국내에 정발이 되봐야 정확한걸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ㅠㅠ 어찌됐든 전 3gs 노예계약과 아이폰4 뽐뿌질 사이에서 노예계약이 승리하는 바람에...5를 기다려야할것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