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Instant Search~!!

from IT 2010. 9. 9. 19:59
구글에서 지난밤 Instant Search라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다. 말하자면 실시간 검색이다. 기존의 검색이 한글자 한글자 칠때마다 추천 검색어를 아래에 띄워주는 형태였다면 새로운 인스턴트 검색은 한글자 칠때마다 검색 결과 페이지가 바뀐다.

 예를 들면 이렇다. 


 기존의 검색이 "곤"이라는 글자를 쳤을때 아래에 추천 검색어를 띄워주는 형태였다면, 새로운 인스턴트 검색은 곤이라는 글자에 해당되는 검색 "결과"를 띄워준다.


 새로운 인스턴트 검색 상에서 곤이라는 글자를 치면 1순위 추천 검색어인 곤충+곱등이+연가시에 대한 결과를 바로 띄워준다. 아마 여기다 "파"라는 글자를 추가한다면 바로 곤파스에 대한 결과를 띄워줄 것이다. 굳이 곤파스라고 검색어를 완성하지 않아도 두글자만으로 원하는 검색 결과를 확인할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검색 시장에서 구글을 좀더 독점적인 위치에 올려놓을것이다. 이러한 방식의 검색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사용자 기록의 저장이다. 어떤 검색어가 많이 검색되는지를 안다면 단 한글자만으로도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결과를 띄워줄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용자 기록이 좀더 축적된다면 검색 시장에 새로운 시장 진출자들이나 2위 검색업체는 구글을 따라가기 점점 힘들어진다. (그들은 사용자 기록이 상대적으로 구글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같은 기술을 적용해도 검색 속도가 구글에 비해 떨어질수 밖에 없다.)

 그리고 기존의 검색이 검색어로 사이트를 찾는다면 이제는 사이트가 검색어에 맞추는 상황이 올수 있다. 구글에서 첫페이지에 뜬다는 것은 트래픽 상으로 상당한 우위에 설 수 있다. 구글의 검색어 우선순위에 따라 그 검색어에 페이지가 뜰수 있게 사이트 내용을 재구성하는것이다. 트래픽이 중요한 쇼핑몰이나 기업 사이트들은 충분히 해볼만한 일이지 않을까?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기술은 전체적인 인터넷 트래픽의 증가를 이뤄낼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팟"이라는 검색어를 친다고 해보자. "아이"까지 치는 순간 아이폰, 아이팟 등의 결과들이 검색에 뜰것이고, 이때 사용자는 아이팟으로 들어갈수도 있지만 중간에 뜬 다른 검색결과에 흥미가 생겨 트래픽을 유발시킬수도 있는 것이다.

 구글은 거의 대부분의 IT분야에 진출해있지만, 역시 검색에서 가장 강한 면모를 보이는것 같다. 음성 검색도 그렇고, 이번 인스턴트 검색도 그렇고 역시 구글은 검색에서 가장 잘한다는 느낌이 든다.

덧)아직 google.co.kr에서는 안되고 미국 구글에서만 된다. 웹브라우저도 조금 가리는것 같고... 미국 구글에서 한글로 검색해도 정상작동하니 한번쯤 해보면 이런게 기술적인 혁신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