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놀라운 검색 기술

from IT 2010. 10. 11. 14:11
 전세계 검색 시장의 절대 강자는 누가 뭐라고 해도 구글이다. 마소의 Bing이 구글을 위협한다고 하지만 그 말에 동의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것이다. 구글을 적극적으로 쓰기 시작한건 아이폰을 사용하면서부터이고, 그러다보니 구글을 알게 된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1년여간 구글의 검색 기술이 발전하는 모습을 봐왔기에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구글의 검색엔진은 내가 알기 전부터 이미 최고였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페이지를 최우선으로 띄워주는 검색엔진은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 시간을 단축시켜줬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내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구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아니라 구글에서 검색을 하는 방법에 대한 얘기다.

 가장 먼저 내가 구글을 처음 알았을때는 직접 키보드 타이핑을 통해 검색하는 방법이었다. (현재 구글 코리아 google.co.kr 가 이러한 형태다.) 그랬던 것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음성검색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처음 이 기능이 나왔을때 생각보다 정확한 음성인식 능력에 구글의 위대함을 찬양했던 기억이 난다. 대게 영어권 회사들의 음성인식기술이라는것이 영어에 최적화되다보니 한글인식 능력이 떨어지는것이 다반사인데...(안타깝게도 애플이 그렇다.) 구글은 그렇지 않았다. 영어뿐만 아니라 한글의 인식능력도 뛰어났다. (국내 기업인 다음의 음성인식 검색과 비교해볼때도 인식능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음성인식 다음으로 나온 것이 일전에 블로그에 소개한적이 있었던 "인스턴트 서치"다. 키보드로 한글자 한글자 치면 바로바로 관련 검색결과가 뜬다. 마치 맥이나 아이폰에서 스팟라이트 검색을 하는듯한 느낌이다. 


 인스턴트 서치 이후에 더이상 보여줄것이 또 있을까 싶었는데 구글은 다시 한번 내 상상력을 뛰어넘었다. 이번에 나온 것은 고글이라는 서비스다. 명승지의 사진을 찍으면 그곳에 관한 정보를 검색해주고, 책이나 브랜드 로고 같은것을 찍으면 그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준다. (난 아직도 이런게 기술로 구현가능하다는게 믿기지가 않는다.) 국내의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부족으로 정확한 정보를 띄워주지 못하는 경우가 꽤 많지만 데이터베이스가 증가하면 할수록 검색 결과는 정확해질것이다.


 구글은 검색 시장 말고도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지만, 역시 구글의 최대강점은 검색이다. 검색을 떠나서는 구글을 생각하고 싶지가 않다. (이쁜거 좋아하는 내가 발로 만든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구글을 좋아하는 것은 유일하게 검색때문이다.)

 앞으로 구글의 검색이 어떤식으로 나아갈지... 상상해보는것만으로도 즐겁다. (물론 구글은 언제나 내 상상을 뛰어넘겠지만...ㅠ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nSoul 2010.10.12 09: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구글의 음성인식은 정말 놀랍더라고요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네이버와 다음의 음성검색에 비해서도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죠(한글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음성검색을 이용해서 SMS나 이메일을 작성하는것도 정말 대단하던데... 디자인은 좀 어떻게 안될까요? ㅋㅋ

    • Alphawolf 2010.10.12 11:0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대부분 구글의 서비스는 기술적으로 완성도가 높지만 디자인은 어쩔수가 없는거 같아요. 회사에 공대 출신들만 있다는 얘기도 있던데 말이죠 ㅋㅋㅋㅋ 디자인만 조금 이뻐진다면 더 사랑해줄텐데 말입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