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내가 가장 빠져 있는 SNS는 페이스북이다. 트위터는 새로운 소식을 접하기에는 좋지만 시시콜콜한 얘기들을 올리기에는 이미 팔로워도 700명을 넘고 해서 부담감을 느껴 난 트위터보다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릴때가 더 많다. 페이스북은 단순하게 140자 글 올리는 기능만 있는 트위터와는 달리 굉장히 다양한 기능들을 웹 자체에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채팅이다. 최근에 "타이탄"이라는 프로젝트로 쪽지, 채팅, SMS를 하나로 묶는 프로젝트를 순차적으로 시행해나갈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는 이 프로젝트가 모든 페이스북 유저에게 적용되지는 않았기에 현재는 따로따로 나뉘어져 있다.
 
페이스북의 채팅은 다양한 기능이 있는건 아니지만 간단하게 웹에서 대화할때는 정말 편하다. 상대방이 페이스북에 로그인해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런데 이 페이스북의 채팅 기능만을 메신저로 빼와서 사용할 수가 있다. 마치 네이트온처럼 메신저로 사용할 수 있는것이다. 맥에서는 기본 어플인 iChat을 이용해 페이스북 계정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고, 윈도우에서는 Pidgin이라는 메신저를 이용해 가능하다.

 자세한 방법은 귀찮으니 링크를 통해...(페이스북 채팅 데스크탑 메신저로 가져오기)

 부가 설명을 하자면 페이스북 채팅을 데스크탑에서 사용하게 해주는 Jabber라는건 일종의 공개된 채팅 프로토콜이다. 페이스북의 채팅은 이를 토대로 만들어졌기에 메신저로 가져올수가 있는 것이다. 국내 메신저 서비스중엔 이런 공개된 서비스가 없다. (아쉬운 일)

 난 맥이라서 iChat을 통해서 등록했는데, 그러면 왼쪽 스크린샷처럼 페이스북의 친구들이 그대로 메신저로 들어오고, 친구를 리스트 정리해놨다면 메신저에서도 리스트 정리된채로 채팅이 가능하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