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사용기

from IT 2012. 2. 16. 20:51
 내가 뭔가 컴퓨터에서 서비스를 새로 사용할때면 항상 주의깊게 살펴보는 부분이 "클라우드를 지원하느냐"이다. 그러다보니 난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사용중이고 클라우드 서비스들 중에서도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 서비스들만 선호한다.(귀차니즘 때문에...;;;) 그래서 난 문서관리를 할때는 에버노트를 이용한다.

 에버노트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일종의 메모(라기보다는 노트) 서비스인데, 조금 기능성 좋은 메모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될듯 싶다. 노트한 모든 내용이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자동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디바이스를 사용할때 매우 유용하다. 플랫폼을 가리는것도 아니라서 맥이든 윈도우든, 아니면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든 모두 사용할 수가 있다. (뭐 일단 웹에서 볼수 있으니...거의 모든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유료결제를 하면 좀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이 가능한데, 난 유료결제를 해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중이다. 1년에 45달러를 내면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유료결제를 하고 나면 PDF 내 본문 검색과 이미지 검색이 가능해서 매우 편리해진다.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인 맥에서는 문서관리로 유명한 어플들이 꽤 많다. 대표적인게 Devonthink가 있고, 논문 관리로는 Papers도 유명하다. 하지만 난 단지 클라우드에 저장된다는 이유 하나 때문에 문서관리 어플로 에버노트를 선택했다. 사실 Devonthink나 Papers를 사용해보지 못해서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아마 내 추측엔 관리하는 측면에선 에버노트보다 언급된 앱들이 더 뛰어나지 않을까 싶다.), 에버노트에서도 간단하게 태그로 문서 관리가 가능하고 검색도 편하게 되기 때문에 난 아직까진 만족하고 사용중이다.
 

<내 에버노트 사용 스타일>

 난 주로 학교 수업 자료들과 인터넷에서 괜찮게 본 글들을 스크랩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학교에서 나눠주는 수업자료들은 주로 PDF나 ppt로 나눠주는데 이걸 파일첨부 형식으로 업로드 하면 백업과 문서 관리를 동시에 해결해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검색이 된다는것도 덤이다. 문서 내 본문 검색은 이런 앱이 아니면 할 수가 없다. (이미지를 올려도 이미지 안에 있는 텍스트를 인식해서 검색해준다.)

 그 외에 인터넷에서 본 글들도 따로 관리한다. 이렇게 스크랩 해둔 글들은 태그를 정리해서 나중에 검색도 편하고, 다시 찾아보기도 좋다. 프리미엄 서비스 같은 경우엔 용량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내 사용량이 그리 많은 편이 아니어서인지 용량 제한에 걸렸던적은 한번도 없다. (수업자료를 잔뜩 올려도 용량제한의 절반도 못 채워봤다.)

 이렇게 관리되는 문서들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도 에버노트 앱을 통해서 언제든지 확인해볼수가 있다. 물론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문서를 업로드하고 맥이나 윈도우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맥에서 쓴 문서를 아이폰이나 패드에서 수정도 가능하다. 완벽하게 클라우드를 지원한다는 얘기다.

 에버노트의 또 다른 장점 중에 하나는 다양한 서드파티 앱들이 에버노트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아이패드에서 유명한 노트앱들은 거의 에버노트를 지원한다. 노트앱에 간단하게 필기를 하고 에버노트로 보내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에버노트에 필기한것이 저장된다. RSS 리더들도 에버노트를 지원한다. 내가 사용하는 Reeder 같은 경우는 괜찮은 글에서 코끼리 아이콘(에버노트 아이콘)만 누르면 자동으로 에버노트로 글이 갈무리된다.

 서드파티 앱이 아니어도 웹서핑을 하다가 버튼 하나면 누르면 웹페이지 내용이 에버노트로 스크랩된다.(웹브라우저에 맞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에 버튼 하나로 스크랩이 가능하다) 내가 읽는 거의 모든 것들을 에버노트에 저장할 수 있다. (읽는 것뿐만 아니라 보는것도 사진을 찍어 에버노트로 저장할수 있다.)

 사용하는 플랫폼이 무엇이든 아직 에버노트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쯤 사용해보길 바란다. 더 이상 문서 파일을 탐색기(또는 파인더)에서 폴더 만들어가며 정리할 필요도 없고, 검색도 쉽고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자료에 대한 완벽한 백업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친구들과의 공유도 편하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에버노트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