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은 현재와 같은 폭락을 현대에 들어 두번 경험했다. 첫번째는 193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대공황이고, 다른 하나는 1990년대의 일본에서 일어난 폭락이다.

일단 요약해서 말하면 만약 현재 상황이 일본과 같이 끝난다면 가치투자자들은 돈을 만질수 있을것이고, 만약 대공황때와 같이 끝난다면 적어도 향후 2년간은 돈을 만질수 없을 것이다.

대공황의 경우를 살펴보자. 1929년에서 1932년 사이에 모든것은 폭락했다. 낮은 가격의 가치주들이 많았고, 몇몇 기업은 수익도 괜찮았다. 그러나 그 당시의 투자자들은 돈을 만지지 못했다. 악몽같았던 3년동안 금융계에서 엄청난 디레버리징이 있었고 모든것이 떨어졌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다르다. 사실 1990년부터 현재까지 모든 시장지표들은 하락했다. 인덱스 펀드는 연 4%의 수익만을 안겨줬을뿐이다. 가치투자를 고수하는 투자자들의 경우엔 18년간의 하락장동안 약 3%정도의 수익을 얻었다. 지수로부터의 주된 손실은 금융주의 폭락과 성장주나 매력적인 주식들의 하락에서 발생했다. 이것들만 피할수 있었다면 돈을 좀 만졌을 것이다.

절대적인 수익을 낸 투자자들은 가치주를 사서 팔거나 반대로 베팅했다. 이 전략의 연 수익률은 12%나 된다. (니케이지수가 39000에서 7200으로 폭락하는 동안에도...)

그래서...1930년대일까? 아니면 1990년대일까?

대공황은 상상하기 힘든 스케일의 경제적 대변동이었다. 미국 산업생산은 절반이 됐고, 가격은 3년간 약 10% 하락했다. 물론 재앙은 다시 일어날수 있다. 그러나 1930년대의 경제지식은 초보적인 수준이었다. 정부는 매우 비싼 관세로 경제를 압박했고 금본위제도를 방어하기 위해 돈을 묶어놨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날 더 잘 알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사람들은 금융위기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지만, 사실 우리는 두가지 위기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로 서방의 소비자들은 너무 많은 돈을 빚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인플레이션이나 절약, 장부상 가격인하, 구제금융을 통해 해결될수 있다. (덧붙여서, 우리가 모든 소비자들이 빈털털이가 될것이라고 추측하기 전에 많은 이들이 그렇지 않을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 아시아 소비자들은 현금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머지않아 애플은 여기(Western)보다 저기(Asia)에서 더 팔게 될것이다.)

두번째 위기는 전세계의 금융기관들에 숨겨진 수조의 파생상품과 부채들이다. 모기지 위기는 그것들의 계기가 되었지만, 사실 이것들은 각개의 위기다. 금융기간들의 자산 - GE와 GM 같은 숨겨진 금융기관까지 - 은 완벽하게 깨끗해질 것이고 정부는 수조의 가치없는 부채를 떠맡게 될것이다. 아마도 그것들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을 찍어내야 할것이다. 물론 부채들중 많은것들은 차감될것이다.

이 칼럼은 향후 5달보다는 향후 5년간 무슨일이 일어날지 더 관심이 있다.

2002년으로 돌아가서 닷컴버블의 끝자락에서 필자는 약 12$에 아마존 주식을 샀다. 몇년후엔 그것을 주당 약 45$에 팔았다. 괜찮아 보이는 거래였고, 실제 그랬다. 그러나 스스로 바보 같아 보였던 순간이 몇번 있었다. 필자가 그 주식을 사자마자 그것은 6$까지 내려갔고, 나는 내 돈의 절반을 잃었다. 하지만 많은 현명한 사람들이 그 기업은 더 성장할거라고 얘기했고 나는 결국 45$에 팔수 있었다. (후에 주식은 70$까지 올라갔다.)

우리는 오늘날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다. 투자자들은 그들이 더 많은 돈을 벌기 전에 돈을 잃는다. 여전히 진정한 가치가 있는 기회들이 주변에 많다. 물론 그들은 더 싸질수도 있다.(이를 위해 조금 늦게 투자해도 좋고,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를 이용하는것도 좋다.) 그러나 보스턴 펀드 매니저인 제레미 그랜탐에 의하면

"If stocks look attractive and you don't buy them and they run away, you don't just look like an idiot, you are an idiot"

출처 : 여기

세줄요약
1. 대공황이 반복된다면 가치투자자들에게도 치명적이지만 반복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2. 가치투자는 유효하다.
3. 주식이 매력적으로 보일때 더 내려갈까봐 사지 않는 것은 멍청이가 되는 지름길이다.

ps. 의역 오역 다수 'ㅅ';;;;

댓글을 달아 주세요